※ 책 소개
함석헌의 <뜻으로 본 한국역사>는 이미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 받았다. 이 책은 지은이가 ‘성서적 입장’을 ‘뜻’으로 바꾸어 역사를 살핀 그 사관으로 세계사를 본 것이다. 뜻은 한 종교나 교파의 범위를 초월한다. 그리고 사실로서의 역사, 과학적 분석의 역사에 머무르지 않고 ‘상식’과 ‘종합’의 자리에서 민중의 역사 보기를 시도한다. 이러한 점에서 함석헌 역사관의 정수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1936~1938년 까지 <성서조선>에 연재된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이다. 2부는 <뜻으로 본 인류역사>라는 주제로 KBS 제3방송(현 EBS)에서 4회(1988년 4월 22일~5월 8일)에 걸쳐 방송했던 것을 <씨알의 소리>에 네 차례 개제했던 내용이다.
1부의 내용은 <역사와 민족>(제일출판사, 1964)에 실렸던 것을 바탕으로 <성서조선>에 처음 기록된 원문을 대조하여 교정하였고, 2부는 강연 영상을 녹취록으로 풀어 고쳐 실었다. 특히 2부의 내용은 처음 책으로 나온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함석헌 선생의 마지막 강의를 포함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 목차
뜻으로 본 인류역사 발간에 부치는 글
1964년판 머리말
서언
Ⅰ. 창시시대
1. 우주의 창조
2. 생명의 창조
3. 인류의 출현까지
4. 인류의 진화
5. 인간의 특질
Ⅱ. 성장기
1. 신석기시대
2. 지리와 인종의 분포
3. 요람 안의 여러 문명
4. 종교
5. 무력국가
Ⅲ. 뜻으로 본 인류역사
1. 역사 속에서의 고난
2. 현대문명의 미래
3. 새시대의 종교
4. 세계구원의 꿈
※ 책 속으로
* 우리의 역사는 분석의 역사가 아니라 종합의 역사요, 전문적 역사가 아니라 상식적 역사다. 우리 민중의 역사다. (25쪽)
* 신앙은 결코 고정이 아니다. 신앙은 그렇게 비겁한 것이 아니요, 소극적인 것이 아니다. 신앙은 적응이요, 통제요, 지도요, 소화요, 자람이다. 신앙은 자라기 위하여 항상 새로운 싸움을 요구하고, 새로운 식물을 요구한다. (39쪽)
* 와 저는 서로 딴 것이 아니다. 이는 저의 안에 있는 것이요, 저의 꽃이요, 저는 이의 뿌리다. 이와 저는 하나를 이루는 삶 그것이다. 우주는 삶 그것이다. 자라는 것이다. 원시의 인간은 이것을 살았다고 했고, 산 것으로 대접했고 교섭했다.(54쪽)
* 진화의 과정은 하나님에게서 흘러나오는 과정이고, 또 흘러 돌아가는 과정이다. ‘로고스’는 만물의 원천이요, 또 만물의 귀착점이다.(121쪽)
* 사람은 본능으로만 사는 동물이 아니요 지능을 가지는 자다. 지능을 낳는 자는 무엇이냐? 이성이다. 그러므로 다시 말해서 사람을 사람이 되게 한 것은 이성이다. (151쪽)
* 인류를 수성獸性에서 건진 것은 그 가슴과 그 눈동자와 그 말과 그 손이다. 내 어린 새끼를 내 가슴에 끼어 안고 눈동자와 눈동자가 마주칠 때, 심금이 심금에 울리게 될 때, 손에서 손으로 혈온이 흘러올 때 모든 사나운 것, 거친 것, 굳은 것, 야비한 것, 무심한 것, 깜찍한 것, 쓸쓸한 것, 안타까운 것, 맥나는 것이 다 없어지고 사랑의 싹이 자랐다. 털 깊은 가슴속에 숨어 있는 사랑! 이것이 가족을 낳고, 사회를 낳고, 민족을 낳고, 신화를 낳고, 전설을 낳았다. (157쪽)
* 인간을 버리기 위한 인간인 것같이 인종을 이기기 위한 인종이요, 민족을 넘어서기 위한 민족이다. 그리고 짐은 져야 없어지는 것같이 민족의 의미는 충실시켜서만 거기서 넘어선다. (201쪽)
* 종교는 정신적 의미에 있어서 이 만유인력과 같은 것이다. 그 힘 없이는 개인의 인격으로부터 인류의 전 역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정신생활이 하나도 성립될 수 없는 것이 곧 종교다. (255쪽)
* “내가 우리나라 역사를 가르치려다가 낙심했어. 왜 그런고 하니 역사는 거짓말하는 거야. 어느 나라 역사를 봐도 다 자기네 나라는 잘했다고 하고 남은 잘못했다고 그러고, 자기네 나라 잘못했다는 역사 없어. 나라에선 그렇게 해도 그것이 죄란 말을 아니 해. 잘못이라는 말을 하지 않아.” (323쪽)
* “나무는 뿌리가 있어서 사는 것이다, 그런 모양으로 사람도 뿌리가 있어 사는 것이야.” (359쪽)
※ 저자 소개
함석헌(1901.3.13~1989.2.4)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사상가, 사회운동가이며 비폭력 평화운동을 펼친 인물로 호는 신천, 바보새이다. 일제강점기에는 오산학교에서 역사교사로 활동하며 김교신 등 동인들과 <성서조선>을 만들었고, 해방 후에는 월남하여 성서 강해 등을 하다가 장준하의 <사상계>에 참여하기 시작한다. 1958년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를 써서 당시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고, 이후 사상가, 사회운동가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970년에는 <씨알의 소리>를 창간하였고, 다양한 저술, 강연 활동 및 사회운동을 이끌며 한국지성사의 큰 스승으로 불렸다.
또한 1979년, 1985년 두 차례에 걸쳐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되기도 한 비폭력 평화 운동가이다.
대표 저술로는 <뜻으로 본 한국역사>,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씨알의 옛글풀이>, <수평선 너머>(시집) 등이 있고, 이외에도 많은 글이 <전집>, <저작집>, <선집>, <문집>의 형태로 출간되었다.
* 표지시안
한겨레 조현 기자의 기사
https://www.hani.co.kr/arti/well/news/1085825.html
※ 책 소개
함석헌의 <뜻으로 본 한국역사>는 이미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 받았다. 이 책은 지은이가 ‘성서적 입장’을 ‘뜻’으로 바꾸어 역사를 살핀 그 사관으로 세계사를 본 것이다. 뜻은 한 종교나 교파의 범위를 초월한다. 그리고 사실로서의 역사, 과학적 분석의 역사에 머무르지 않고 ‘상식’과 ‘종합’의 자리에서 민중의 역사 보기를 시도한다. 이러한 점에서 함석헌 역사관의 정수가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모두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1936~1938년 까지 <성서조선>에 연재된 “성서적 입장에서 본 세계역사”이다. 2부는 <뜻으로 본 인류역사>라는 주제로 KBS 제3방송(현 EBS)에서 4회(1988년 4월 22일~5월 8일)에 걸쳐 방송했던 것을 <씨알의 소리>에 네 차례 개제했던 내용이다.
1부의 내용은 <역사와 민족>(제일출판사, 1964)에 실렸던 것을 바탕으로 <성서조선>에 처음 기록된 원문을 대조하여 교정하였고, 2부는 강연 영상을 녹취록으로 풀어 고쳐 실었다. 특히 2부의 내용은 처음 책으로 나온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함석헌 선생의 마지막 강의를 포함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 목차
뜻으로 본 인류역사 발간에 부치는 글
1964년판 머리말
서언
Ⅰ. 창시시대
1. 우주의 창조
2. 생명의 창조
3. 인류의 출현까지
4. 인류의 진화
5. 인간의 특질
Ⅱ. 성장기
1. 신석기시대
2. 지리와 인종의 분포
3. 요람 안의 여러 문명
4. 종교
5. 무력국가
Ⅲ. 뜻으로 본 인류역사
1. 역사 속에서의 고난
2. 현대문명의 미래
3. 새시대의 종교
4. 세계구원의 꿈
※ 책 속으로
* 우리의 역사는 분석의 역사가 아니라 종합의 역사요, 전문적 역사가 아니라 상식적 역사다. 우리 민중의 역사다. (25쪽)
* 신앙은 결코 고정이 아니다. 신앙은 그렇게 비겁한 것이 아니요, 소극적인 것이 아니다. 신앙은 적응이요, 통제요, 지도요, 소화요, 자람이다. 신앙은 자라기 위하여 항상 새로운 싸움을 요구하고, 새로운 식물을 요구한다. (39쪽)
* 와 저는 서로 딴 것이 아니다. 이는 저의 안에 있는 것이요, 저의 꽃이요, 저는 이의 뿌리다. 이와 저는 하나를 이루는 삶 그것이다. 우주는 삶 그것이다. 자라는 것이다. 원시의 인간은 이것을 살았다고 했고, 산 것으로 대접했고 교섭했다.(54쪽)
* 진화의 과정은 하나님에게서 흘러나오는 과정이고, 또 흘러 돌아가는 과정이다. ‘로고스’는 만물의 원천이요, 또 만물의 귀착점이다.(121쪽)
* 사람은 본능으로만 사는 동물이 아니요 지능을 가지는 자다. 지능을 낳는 자는 무엇이냐? 이성이다. 그러므로 다시 말해서 사람을 사람이 되게 한 것은 이성이다. (151쪽)
* 인류를 수성獸性에서 건진 것은 그 가슴과 그 눈동자와 그 말과 그 손이다. 내 어린 새끼를 내 가슴에 끼어 안고 눈동자와 눈동자가 마주칠 때, 심금이 심금에 울리게 될 때, 손에서 손으로 혈온이 흘러올 때 모든 사나운 것, 거친 것, 굳은 것, 야비한 것, 무심한 것, 깜찍한 것, 쓸쓸한 것, 안타까운 것, 맥나는 것이 다 없어지고 사랑의 싹이 자랐다. 털 깊은 가슴속에 숨어 있는 사랑! 이것이 가족을 낳고, 사회를 낳고, 민족을 낳고, 신화를 낳고, 전설을 낳았다. (157쪽)
* 인간을 버리기 위한 인간인 것같이 인종을 이기기 위한 인종이요, 민족을 넘어서기 위한 민족이다. 그리고 짐은 져야 없어지는 것같이 민족의 의미는 충실시켜서만 거기서 넘어선다. (201쪽)
* 종교는 정신적 의미에 있어서 이 만유인력과 같은 것이다. 그 힘 없이는 개인의 인격으로부터 인류의 전 역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정신생활이 하나도 성립될 수 없는 것이 곧 종교다. (255쪽)
* “내가 우리나라 역사를 가르치려다가 낙심했어. 왜 그런고 하니 역사는 거짓말하는 거야. 어느 나라 역사를 봐도 다 자기네 나라는 잘했다고 하고 남은 잘못했다고 그러고, 자기네 나라 잘못했다는 역사 없어. 나라에선 그렇게 해도 그것이 죄란 말을 아니 해. 잘못이라는 말을 하지 않아.” (323쪽)
* “나무는 뿌리가 있어서 사는 것이다, 그런 모양으로 사람도 뿌리가 있어 사는 것이야.” (359쪽)
※ 저자 소개
함석헌(1901.3.13~1989.2.4)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사상가, 사회운동가이며 비폭력 평화운동을 펼친 인물로 호는 신천, 바보새이다. 일제강점기에는 오산학교에서 역사교사로 활동하며 김교신 등 동인들과 <성서조선>을 만들었고, 해방 후에는 월남하여 성서 강해 등을 하다가 장준하의 <사상계>에 참여하기 시작한다. 1958년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를 써서 당시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고, 이후 사상가, 사회운동가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970년에는 <씨알의 소리>를 창간하였고, 다양한 저술, 강연 활동 및 사회운동을 이끌며 한국지성사의 큰 스승으로 불렸다.
또한 1979년, 1985년 두 차례에 걸쳐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되기도 한 비폭력 평화 운동가이다.
대표 저술로는 <뜻으로 본 한국역사>,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씨알의 옛글풀이>, <수평선 너머>(시집) 등이 있고, 이외에도 많은 글이 <전집>, <저작집>, <선집>, <문집>의 형태로 출간되었다.
* 표지시안
한겨레 조현 기자의 기사